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단장 인사말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인구에 회자되고 있습니다. 연결과 융합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에서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VR/AR, 로봇,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와 같은 핵심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런 핵심 기술의 경쟁력은 소프트웨어(SW) 기술이 좌우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4차 산업혁명에서의 SW교육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먼저 인식하고, 2016년 1월 40억달러 기금을 조성하여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SW코딩 교육을 실시하는 <Computer Science For All>이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최근 한국도 대학의 SW교육을 혁신하는 <SW중심대학>사업을 시작하였고, 서울여대는 2016년부터 <SW중심대학>사업에 선정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여성 SW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여대는 2010년부터 <잘 가르치는 대학>(ACE 대학)의 명성을 이어오고 있으며, <SW를 잘 가르치는 대학>(SW중심 대학)으로 변신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구비한 SW인재 양성을 위해, 최근 <미래산업 융합대학>을 신설하고 SW기초교육, SW전공교육, SW융합교육 영역에서 다양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W기초교육] SW감수성 학교인 <Ada School>(에이다 스쿨)을 설립하고, SW교양 필수 <소프트웨어와 창의적 사고> 교과목을 전교생 대상으로 교육합니다.
[SW전공교육] <SW사관학교>, <1인 1SW재산권 졸업인증제>, <Glocal SW전문가 트랙>과 같은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합니다. SW전공자는 SW개발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존 4년 8학기 외에 여름과 겨울방학에 개설되는 코딩집중 교육 프로그램인 <SW사관학교>를 반드시 2개 학기 이수하여야 합니다. <Glocal SW전문가 트랙>은 SW전공자의 해외 취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미주 트랙과 일본 트랙으로 분리하여 실시합니다.
[SW융합교육] 기업보안융합, 데이터과학, 디지털융합경영, 스마트헬스케어, 바이오인포매틱스, ICT경영스마트농업공학 등과 같은 SW기반 연계융합전공을 개설하여 운영 중입니다. 연계융합전공자에게는 중국에 취업할 수 있는 <Glocal 중국 IT비즈니스 전문가 트랙>에 참여하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본 사업에는 네이버, 안랩, ETRI, 전자부품연구원, CMU(카네기 멜론 대학) 등 49개의 다양한 기업체, 연구소, 외국대학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국내외에서 SW기술개발, 연구, 교육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우수기관들입니다. 서울여대는 이들 기관들과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하여, 여성 SW인재 양성 혁신대학으로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서울여대 SW중심사업단(SW+U)을 뜨거운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단장